"그린어스 보도자료" '한 끼 식사된 샐러드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버티컬스마트팜 NOTICE - 그린어스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NOTICE

NOTICE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그린어스 보도자료" '한 끼 식사된 샐러드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버티컬스마트팜
작성자 그린어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12-16 10:06: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49





전세계가 신종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소비패턴에도 커다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감염증 확산에 대한 공포로 어느때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통적 소비방식인 오프라인 대면소비 보다는 온라인 비대면 소비 양상이 점진적으로 정착화되고 있고, 이는 음식·소비 트렌드에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분위기에 따라 소비자들도 발 맞춰 안전한 먹거리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 익산의 진스마트팜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업체는 농업회사법인으로 버터헤드레터스를 비롯, 로메인, 카이피라, 프릴아이스, 스탠포드 등 샐러드의 재료인 유러피안 엽채류를 주로 재배하고 있다. 국내에선 상품화 되지 않은 작물울 토대로 연구 개발이 한 창 진행되고 있다. 현재 1차 성과로 샐러드용 유럽시금치를 국내 최초로 상품화하기도 했다.





해당 업체는 파종을 시작으로 정식, 재배, 수확, 가공까지 모두 한 곳에서 이뤄지는 원-스톱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업체는 1년 내내 신선한 최상급의 샐러드 생산을 위해 버티컬스마트팜을 구축해 운영하는 등 철저한 위생을 위한 제어시스템을 모두 갖췄다.


현재 버티컬스마트팜은 기존 노지, 비닐하우스나 온실형 스마트팜의 단점을 보완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샐러드를 포함한 원물시장은 안정과 비용이라는 크게 2가지 딜레마에 빠져있다.


첫째, 매년 극심해지는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인한 농산물의 안정적 수급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


둘째 기존 방식으로 생산된 원물이 지니는 고질적 문제인 이물질과 오염의 문제도 원물가공처리비용의 급속한 증가를 유발해 관련 사업에 있는 기업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딜레마를 해결 할 수 있는 최적의 방향으로 버티컬스마트팜이 제시되고 있다.




버티컬스마트팜이란 클린룸 형태의 폐쇄형 건물 내부에 수직으로 다단의 베드를 구성, 단위면적당 생산량을 극대화해 최적화된 공조 설비를 갖춰, 미세먼지를 비롯, 중금속, 해충 등 외부로부터의 오염물질을 원천 차단해 깨끗한 환경에서 재배할 수 있는 최첨단 농법이다.




이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최상의 조건을 1년 내내 유지해 우수하고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같은 크기로 계획하고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식물공장을 일컫는다.


업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버티컬스마트팜을 운영 중이며, 시설면적은 2645m²(약 800평)이지만 노지로 환산한 생산면적은 6만6116m²(약 2만평)이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설비와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다.


더욱이 아시아 최초 20단의 재배베드를 설치해 생산, 판매중으로 식물공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현재 해당 업체는 모든 제품이 친환경(무농약)인증, GAP, HACCP 인증을 기본으로 버티컬스마트팜 공식 인증마크까지 안전이 검증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 이미 전체 재배규모 중 90프로 이상은 샐러드제조업체 등과 모두 연단위 계약이 완료됐다"면서 "남은 물량으로는 자체 샐러드 원물로 충당하기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투자 유치를 통해 제 2, 3의 버티컬팜을 조성할 계획 "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업체는 지난 2019년 10월 농업회사법인으로 설립했다. 같은 해 12월 6단규모 버티컬스마트팜 설치 및 운영을 하던증, 농촌진흥청 주관 2020수직형 스마트팜 대규모 시범사업자에 선정돼 1년여 시설공사를 마치고 이듬해 3월 GAP인증, 친환경(무농약) 인증취득, 4월에는 시범생산을 성공해서 GREENUS라는 브랜드로 유러피안 샐러드를 론칭하여 판매중이며 최근에는 HACCP인증까지 끝냈다.


 


.


 


출처 : 글로벌경제신문(http://www.getnews.co.kr) 이승원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