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어스 보도자료" 2021년 10월호 디지털 농업 NOTICE - 그린어스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NOTICE

NOTICE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그린어스 보도자료" 2021년 10월호 디지털 농업
작성자 그린어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10-12 10:58: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27

유럽형 잎채소 생산하는 진스마트팜 

 

샐러드 인구 증가로 양질의 잎채소를 변동 없이 꾸준히 납품할 수 있는 수직농장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 밀폐된 공간에서 100% 인공광으로 식물을 재배하는 수직농장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건강한 농산물을 생산해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 

 

 

                                         [글 이소형 사진 조용기]

 

‘일정한 품질·안정적 공급’ 샐러드 붐으로 수직농장 전성시대

 

사진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 상승은 이상기후 현상을 일으켜 전례 없는 긴 장마나 가뭄, 이상 고온 및 저온을 가져와 애써 지은 농사를 망치게 한다. 아무리 오랜 경험을 지닌 베테랑 농부라도 예측할 수 없는 이상기후에는 속수무책으로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다. 외부 온도의 변화를 덜 받는 시설하우스도 작물 생장에 필수 요소? 자연광 부족은 어쩔 수가 없다. 이러한 이유로 자연환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수직농장(vertical farm)에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수직농장은 빛·온도·습도·이산화탄소 등의 재배 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발광다이오드(LED) 조명과 정밀센서,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 첨단기술 등을 활용해 채소와 과일등을 계절에 관계없이 마치 공산품 찍어내듯 연중 재배하는 시설이다.

 

수직농장은 인위적으로 식물의 생장 환경을 제어해 기존 농업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다. LED 파장을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광합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온도와 이산화탄소 등 재배 환경을 최적화해 단위면적당 높은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농산물 품질을 안정화·규격화해 일정한 상태의 상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병해충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양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계절에 관계없이 연중 생산이 가능해 생산량을 일정하게 조절하며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고, 생산자의 소득 역시 보장 된다.

 

전북 익산에서 3000㎡(900평) 규모로 프릴아이스·카이피라·버터헤드·로메인·스탠포드 등 유럽형 잎채소를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 진스마트팜 역시 이러한 수직농장의 장점 때문에 설립됐다. 여태구 진스마트팜 이사는 “수직농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일정하게 농작물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안전한 재배 방법” 이라며 “특히 요즘 건강하고 안전한 샐러드 수요가 늘어나는 시기와 맞물려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1년간 시험재배 후 3000㎡ 규모로 확장]  현재 진스마트팜은 660㎡(200평) 규모의 재배동 3동과 가공시설로 이뤄져 있다. 이 중 두 동은 2층 구조로 각 층에 7단 베드가, 나머지 한 동은 단층으로 20단 베드가 설치돼 있다.

 

“사실 2020년 200㎡(60평) 규모로 1년간 수직농장을 운영한 뒤 2021년 규모를 늘려 지금의 건물을 지어 확장했습니다. 마침 2020년 1월 농촌진흥청 수직형 스마트팜 대규모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건물 외 시설 설치비 18억 원을 지원받아 확장할 수 있었죠.” 여 이사는 1년간의 시범 운영을 통해 수직농장의 수경재배법은 물론 양산과 납품에 따른 노하우를 쌓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수직농장은 외부 환경과 철저히 차단한 채 LED로 식물생장에 필요한 빛을 공급하기 때문에 인공광에 대해 알아야 해요. 식물에 필요한 빛은 가시광선룀로 적색과 청색이 광합성에 관여하며, 햇빛에서 나오는 적외선과 자외선은 생물 생장에 의미가 없어요. 이때 파장이 중요한데 청색광은 450㎚, 적색광은 660~700㎚를 띠고 있어요.”여 이사에 따르면 현재 식물 재배용 LED 장치는 빠른 속도로 발전해 시판되고 있으며, 청색광과 적색광을 포함한풀 스펙트럼의 백색광 LED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수직농장에서 자라는 작물의 생장에는 빛 외에도 영양분인 양액이 필수다. 수직농장의 양액 배합 비율은 일반 수 경재배와 큰 차이가 없지만 수직농장은 주로 잎채소를 재배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양액의 비율과 투입량을 결정해야 한다.“보통은 결정이 생기지 않도록 A제와 B제로 나눠 공급하는 방식인데 저희는 각기 다른 원소, 즉 칼륨·칼슘·마그네슘 등 다량 원소와 미량원소 등 10여 가지 성분을 각기다른 원액 통에 나눠 일정한 비율이 유지되도록 부족한양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어요. 그렇게 해야 양액 비율을 좀 더 정밀하게 맞출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밖에도 빛의 양, 낮밤의 주기, 재배 기간, 온도, 이산화탄소, 전기전도도(EC) 등을 데이터화해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작물의 상태, 즉 두께나 크기 등을 조절하며 재배한다.

 

[높은 온습도는 차가운 공기 순환으로 관리]   “수직농장이야말로 최첨단 스마트팜이라고 할 수 있어요.각 말단에 센서가 있어 실내 온습도와 이산화탄소 농도,인공광과 양액 상태를 수치와 그래프로 파악하고 스마트기기로 원격 제어함으로써 작물 생장에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있죠.”여 이사에 따르면 수직농장 재배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온습도 조절이다. 사실 EC 조절 등 양액 공급은 수경재배가 이미 어느 정도 표준화돼 재배법이 나와 있기 때문에 어려울 게 없다. 물론 초보자라면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지만 이는 ?분히 극복이 가능한 일이다.

 

“문제는 완전히 밀폐된 공간의 온습도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일이에요. 배합한 양액이 흐르는 베드에 작물판이 떠 있는 거잖아요. 그것도 층층이 작물 베드가 있으니 밀폐된 공간에서 당연히 습도가 높죠. 거기에 LED 등에서 열이 나오기 때문에 공기 순환이 안 되면 한겨울에도 온도가 30℃까지 올라가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진스마트팜만의 공조시설을 개발했다. 칸칸이 차가운 공기가 흘러 습하고 뜨거운 공기를 밀어낼 수 있도록 하는 공기관을 설치한 것이다. “7단 베드의 총 높이는 18m고, 20단 베드는 23m로 건물 위까지 다층 베드가 꽉 들어차 있어요. 그러니 각 층마다 공기관을 설치해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한거 죠.” [높은 생산성과 노동력 절감이 장점] 진스마트팜은 현재 샐러드 채소로 쓰이는 단가가 높은 프 릴아이스·카이피라·버터헤드·로메인·스탠포드 등 유럽형 잎채소를 재배하며, 파종에서 수확까지 최장 40일을 작기로 잡고 있다. 재배 과정은 ‘파종→육묘→옮겨심기(이식)→아주심기(정식)→수확’ 순으로 진행하며, 파종 후 2~3일이 되면 발아가 일어나고 이후 7~10일간 육묘한 뒤 조금 더 간격이 넓은 베드로 옮겨심고 7~10일이 지나면 다시 더 넓은 공간으로 아주심어 17일 후 수확한다. “수직농장의 장점은 역시 높은 생산성이에요. 다층 베드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당연히 바닥 면적에 비해 재배 공간이 넓고 수확량도 많죠. 또한 재배 규모가 클수록 노동력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요.” 여 이사에 따르면 660㎡ 두 동에서 한 달에 잎채소 20t을 생산하며, 재배 관리 인력은 총 10명이다. “확장 후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수직농장을 가동했으니 1년이 채 안 됐죠. 3동 중 아직 2동만 운영하고, 나머지 1동은 10월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입니다.” 진스마트팜은 지난 4월 무농약 유러피안 샐러드 믹스 제품인 ‘그린어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종류는 총 5가지이며 프릴아이스·카이피라·유럽 시금치·스탠포드·미니 로메인 등이 각기 다른 비율로 구성돼 있다. 각종 샐러드나비빔국수의 재료로 이용하기 편해 인기가 좋다. 또한 한주에 한 번 5종의 그린어스 샐러드를 정기 배송하는 서비스도 시작해 샐러드 마니아층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있다.

 

이 밖에도 진스마트팜은 샐러드 전문업체와 잎채소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등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며 본격적인 양산 체제 가동을 위한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여 이사는 “일반 시설재배의 한계를 극복하고 양질의 친환경·무농약 잎채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수직농장이 꼭 필요한 시대를 맞았다”며 “미래농업의 대안으로 수직농장의 역할이 점점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